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천안 택시기사, 천안아산역 권리없다???
승객이 눈치보고 택시 타야 하는 입장@.+
택시승객이 줄서서 택시 기다리는 진풍경=_=
택시타고 싶어도 마음대로 탈 수 없어요-_-;

KTX 정거장인 천안아산역 가보셨나요?

아직 공사중이라고 하긴 하지만 대중교통을 이용하기가 여간 불편한 것이 아닙니다.

주차장 또한 복잡하게 되어 있어 넉넉하게 시간을 잡지 않고 열차에 오르려다가는 낭패당하기 일수입니다.

그런데 이곳 천안아산역에서는 아무 택시나 함부러 탈 수 없습니다.



(이미지. 지금 줄 서 있는 사람들이 무엇을 기다리고 있는지 짐작이 가십니까? 모르시겠죠? 택시입니다. 아침만 되면 천안아산역에 택시타기 위해서 사람들이 줄서서 기다리는 진풍경이 펼쳐집니다. 제가 전국을 돌아다니지만 요즘 시대에 택시타기위해서 줄서서 기다려야만 하는 곳은 이곳 천안아산역이 제일일듯 합니다.)

(이제 겨우 빈택시 한 대가 들어온다. 바쁜 아침시간이건만 천안아산역에서 택시를 타기위해서는 10여분 정도는 기다려줘야 한다. 마치 80년대에 온 느낌이다. 택시가 없어 합승하고, 한 차선을 막아서 세워야했던 기억들이 떠오른다.) 

승객이 늘어지게 줄서 택시 기다려야하는 KTX역? 왜?
저도 잘 모를 때는 역전에 줄서서 기다리다가 들어오는 택시를 탔습니다. 목적지까지 대략 5,6천원 정도의 금액이 나왔습니다. 그냥 그러려니 했었죠. 그런데 나중에 목적지에서 천안아산역까지 택시를 타고 오니 3천원 정도 밖에 나오질 않더군요. 그래서 왜 그런지 물었죠. 그랬더니 택시기사 하시는 말씀이 제가 아산택시를 타서 그럴거라고 하더군요.

천안아산역에는 천안택시가 없다는 것입니다. 즉, 정차해서 영업을 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다보니 천안 지역에 볼일이 있더라도 무조건 아산역 택시를 이용할 수 밖에 없게 됩니다. 그런데 문제는 시외요금이 적용된다는 것이죠. 즉 20%정도의 금액할증이 들어갑니다. 그 부담은 고스란히 승객몫입니다.


(그나마 어렵게 택시를 탔더라도 안심하기 힘들다. 상당수의 승객이 천안쪽으로 향한다. 그러나 천안아산역에는  아산택시만 있기 때문에 시외요금을 지불해야 한다. 아산 쪽에서는 아예 영업을 못하게 한다고 한 천안기사가 이야기한다. 괜히 승객을 태웠다가 곤경에 처할까봐 그냥 승객만 내리고 역을 빠져나오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한다.)


왜 이렇게 된 것일까요? 원래 천안시와 아산시가 지명을 놓고 서로 싸움을 하다가 결국 천안아산역으로 이름을 정했다고 합니다. 천안과 아산의 경계이기 때문이었죠. 그런데 이곳에서는 아산역 택시만 영업을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천안 택시들은 천안아산역에서 대기할 수 없습니다. 아산 지역 택시들이 가만두지 않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일종의 권리싸움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천안아산역에 붙어 있는 천안지역의 명소와 아산지역의 명소를 알려주는 사진, 한 곳에 같이 있지만 전혀 사이 좋지 못한 이웃으로 느껴진다.)

(천안아산역의 위치가 보이는 지도. 거의 천안과 아산의 사이에 있는 모양으로 보인다.)

그런데 문제는 승객들의 불편함입니다. 20%의 할증을 물어야 하는 것도 문제겠지만 아침시간만 되면 승객들이 승차할 택시가 없어어 줄서서 한참을 기다려야 하는 불편함입니다.

아침만 되면 택시승객이 택시기사를 기다리는 진풍경이 펼쳐집니다. 제가 전국을 돌아다니지만 요즘 시대에 택시 승객이 이렇게 장사진을 이루면서 택시를 기다리는 곳은 처음 봤습니다.

 

(이미지. 저녁에 보니 그제서야 길게 늘어선 빈 차량들이 보인다. 아산역택시들이다. 아산역 택시가 많지 않아 출근시간의 승객들을 소화하고 있지 못하는 것이 승객을 불편하게 만들고 있다. 병목시간의 해결법은 없는 것인가? 들어오는 천안택시 탈려고 했다가는 택시기사나 손님이나 낭패를 보기 쉽다. 가까운 지역끼리 이렇게 이권 다툼을 할 필요가 있을까 싶다.)



(불편한 천안아산역 정거장. 주차장을 통과해야만 택시가 정차할 수 있다. 멀리 새마을, 무궁화로 환승할 수 있는 아산역 푯말이 보인다.)

(이미지: 천안아산역 내부 전경, 커다란 역이 아직은 휑뎅그레하게 느껴진다. 삭막한 인심탓인지 더 쓸쓸하게 느껴진다.)


희망대안.
1. 천안택시, 아산택시를 구분하여서 손님이 각 지역을 선택해서 탈 수 있도록 한다.
2. 한 지역의 택시밖에 설 수 없다면 타지역으로 이동하더라도 할증을 해서는 안 된다.


그런데 천안시와 아산시는 이 택시 문제를 놓고 여러차례 논의를 거쳤지만 아직 뾰족한 결론을 내지 못했다고 합니다. 그 사이 천아아산역에 정차하는 시민들은 불편함을 감수하며 추가로 돈을 지불해야만 하고 있습니다.


덧글.
이 글을 읽고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추천 버튼을 꾸욱 누르시면 됩니다.
로그인 없이 추천할 수 있답니다!




신고
카리스마가 쓴 주요저서
심리학이 청춘에게 묻다
정철상 저
가슴 뛰는 비전
정철상 저
서른 번 직업을 바꿔야만 했던 남자
정철상 저
예스24 | 애드온2

이 글이 유용하셨다면 RSS로 구독해주시길 바랍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라이너스  수정/삭제  댓글쓰기

    참 불편하네요...
    정말 왜 저렇게 밖에 제도를 만들지 못하는건지...
    결국은 고객이 왕아닌가요?
    아무쪼록 좋은 개선안이 나와서 서로 윈윈하는
    결과가 나왔으면하네요.

    2008.11.26 11:40 신고
  2. alpha  수정/삭제  댓글쓰기

    지난번 천안아산역에서 울 아들 학교 가려고 택시를 탔는데 이상하게 딴데로 가는 느낌이 들어 "이길로 가는게 맞냐?"고 물었더니 맞다고 우기는 거예요. 결론은 평소 3만원 나오는 요금이 4만 5천원 나왔고 아산택시라서 길도 잘 모르면서 빙빙 돌아간거였어요. 지금보니 거기다 할증까지 붙은거였네요.욕이라도 해주고 싶었지만 아들 앞이라 그러지도 못했는데 미안하단 말 한마디 없이 그 요금 다 받더군요. 앞으로 아산 택시인가 확인하고 타야겠다고 마음먹었는데 천안택시는 타지도 못한단 말인가요?무슨 이런 경우가....

    2008.11.30 13:35 신고
    • 따뜻한카리스마  수정/삭제

      정말 황당하셨겠습니다.

      천안아산 택시를 타시려면 근거리일 경우에는 버스승강장에 가셔서 승객을 내리고 떠나는 천안아산 택시를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장거리이실 경우에는 콜택시를 불러서 가는 것이 좋죠. 1천원만 더 주면 됩니다.

      지금처럼 바가지 쓰지는 않겠죠.

      2008.12.04 11:14 신고
  3. 나 승객이다  수정/삭제  댓글쓰기

    택시기사들 수준이 쥐새끼 수준이지요? 당신들은 그 진실을 아시나요? 스스로 가슴에 손을 얹고 되뇌어 보시길 바래요. 쥐세끼만도 못한 것들이 택시 운전을 하고 있지요? 특히나 젊은 것들은 쥐새끼 벼룩만큼도 못한 하찮은 것들이란 것을 느끼고는 있는지 궁금하군요. 병신들...!!! 앞으로 젊은 것들이 운전하는 택시는 절대 사양이다! 겨우 술 한 잔 할 때만 이용하는 택시지만 정말 진절머리 난다. 하찮은 인생들아...!!! 왜 쓰레기 취급을 받는지 젊은 개새끼들은 좆잡고 생각해 보라! 2009. 01. 18일 새벽의 쥐벼룩같은 기사새끼야!!! 하찮은 것...!!! ㄲㄲㄲ

    2009.01.18 03:03 신고
  4. 나 승객이다  수정/삭제  댓글쓰기

    쥐벼룩 보다 못한 하찮은 것들의 행진......천안의 택시기사놈들......특히 젊은 하찮은 것들을 말함이다.

    2009.01.18 03:05 신고
  5. 아산시민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제 얼굴에 침뱉기지만 아산시민이라면 몇자 적고 갑니다.(아산시민이면 다 아는 거에요.)
    이 문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천안과 아산의 사이를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비유를 하자면 '개와 고양이', '개와 원숭이'라고 할 수 있죠.

    천안 아산은 지역감정이 있습니다. 요즘 배방 탕정이 삼성전자, 신도시로 인해 개발이 되고 있지만 천안시가 아산시의 교육,경제,문화,사회 거의 모든분야를 흡수한다고 봐도 틀린 말은 아닙니다. 다시 말하면 사사건건 비교되죠.

    예컨데 인구 이십만이 넘는 충남에서 두번째로 큰 시가 불과 몇 년 전에는 조그만한 이마트, 종합운동장 하나 없는 실정이었습니다. 그리고 지금도 영화 한 편 보려고 천안으로 가야하죠..--;; (나 참 개인적으로 그지같아서)

    사족이만 "천안아산역" 이 역명 정할때도 아산에서는 난리 부르스를 쳤습니다.(다른 지역분들은 당연이 모르시겠지만). "장재역' "아산역" "신천안역" 말도 참 많았죠.

    결국은 "천안아산역(온양온천)". 대한민국에 이런 역명있나 모르겠네요. 과연 천안아산역이 행정구역상 천안에 있었다면 역명에 "아산"의 "아"라도 들어갔을지 의문입니다. 삼 년 삷은 호박에 이빨도 안들어가는 소리죠.--;;. 천안아산역 천안땅 4%입니다.

    물론 제가 아산시민이라 치우치는 경향이 있지만 요는 천안과 아산은 "지역감정"이 있습니다. 대한민국 전국 어디를 가든 밥그릇 싸움이야 치열하겠지만 택시운송 문제는 "이권투쟁"의 문제도 있지만 그 이면에는 이런한 '지역감정'이 있습니다. 그래서 분쟁을 해결하는 데 참 걸림돌이 되는 실정입니다.

    2009.04.29 06:13 신고
  6. whitepurity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침 뿐만 아니라 밤에도 KTX 상.하행선이 맞물려 사람이 많을때 택시를 10-20분 이상 기다립니다.
    그리고 KTX 역 앞 도로 첨부터 왜 이렇게 만들었는지 이해가 안됩니다. 혼잡 그자체..ㅡㅡ

    2009.05.30 12:53 신고
  7. 아산시사람  수정/삭제  댓글쓰기

    택시는... 당연히 아산택시가 당연히 운영해야합니다.
    96%가 아산시에 위치한 천안아산역이므로...아산택시가 당연히 운영해야합니다.
    또한 지금은 아산시도 27만이라는 규모로 도시가변했습니다.
    이마트.종합운동장 있습니다.
    이마트는 풍기동에있고요 종합운동장은 읍내동쪽에있습니다.
    신경찰소 쪽입니다.

    2010.07.27 10:05 신고
    • 나그네  수정/삭제

      아산이크다는거랑 무슨상관입니까
      승객들이불편하다는데!

      2010.08.31 18:36 신고
    • 나그네  수정/삭제

      아산이크다는거랑 무슨상관입니까
      승객들이불편하다는데!

      2010.08.31 18:38 신고
  8. 아라지오  수정/삭제  댓글쓰기

    인생산다면얼마산다고 싸우지말고사이좋게살아요

    2010.12.26 19:57 신고
  9. 음;;음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아산시민인데요... 천안아산역 택시문제는 아산시에서 권할이있는거거든요;;; 역사명을 천안아산역이라고 했지만...행정구역상 아산시에 해당되고요... 아산시에 속한 택시들이 운영하는게 맞습니다... 글쓴이 분께서 천안시민이시라 불편한게 있으신거같은데요.. 그래도 별수없습니다... 왜냐하면 제도적으로 (천안아산역에서 택시타고 천안에서 내리면 그건 되는겁니다..하지만 아산택시가 천안땅에서 손님태울수없거든요)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죠.... 목적지가 행정구역이 틀리더라도 목적지까지 내려주는건 상관없습니다..하지만 행정구역이 틀린데 손님을 태울수는 없는겁니다... 대한민국 어딜가도 다 이렇게 합니다... 그리고 글쓴이님 올린글 쭉 읽어 보니 아산을 조금 폄하하는 내용이 있는거같은데요... 아산시와 택시가 문제가 있는게 아니라 정부에서 처음부터 천안땅에다 역전을 건설했으면 역사명문제나 택시문제같은건 애초에 없었을꺼에요... 정부에서 시공사하는 사람들이 잘못된거죠... 장재리역전에서 몇km만 올라가도 천안인데;;; 당연히 아산택시들은 잘못이없는거고요... 천안택시 아산땅에서 와서 손님들 잡을수도없는겁니다... 대한민국 어딜가도 이제도하에 택시들이 움직이고 있거든요...^^

    2011.01.15 07:11 신고
  10. 1호선  수정/삭제  댓글쓰기

    TAG, KTX, 경인철도, 경인철도기공식

    2015.01.04 06:21 신고
  11. 앙마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산택시와 천안택시와 요금체게가 동일하며 갇습니다 물론시계활증도 없구요 그런대 어찌하여 천안기사들은 아산택시로 천안으로 이동시 20%활증이 붇는다고 하는지 저의를 알수없내요

    2016.03.27 05:10 신고
  12. 인부장  수정/삭제  댓글쓰기

    천안으로가시는 분은 승강장건너편에서
    천안택시승차하시면됩니다ㆍ
    그건 택시귀로영업이라 법에저촉되지
    않습니다ㆍ

    2017.11.15 00:15 신고
  13. 인부장  수정/삭제  댓글쓰기

    앞으로는30~40분씩 기다리시지마시고
    택시 승강장건너편에는 항상천안택시가
    손님을하차하오니그곳에서줄을서셔서
    타셔도됩니다ㆍ택시귀로영업은여객
    운송법에 저촉되지않습니다ㆍ
    용기를내어 글을올려주신분께감사드립니다
    지역이기주의가 손님들만불편을끼쳐드려
    죄송합니다ㆍ

    2017.11.15 00:41 신고

BLOG main image
정철상의 커리어노트
책을 좋아하는 독자로서 책 이야기와, 동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 삶과 인생, 서른 번 직업을 바꾸며 성장해온 자전적기록과, 평범한 가장으로 살면서 겪고 느낀 삶의 소소한 에피소드를 전한다. 젊은이들의 고민해결사로 따뜻한 세상 만드는데 일조하고픈 커리어코치
by 따뜻한카리스마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2455)
따뜻한 독설 (127)
청춘의 진로나침반 (40)
서른번 직업을 바꾼 남자 (158)
심리학이 청춘에게 묻다 (126)
가슴 뛰는 비전 (63)
고민 상담 Q&A (748)
책/서평/독서법 (241)
삶/인생/사는 이야기 (154)
자기계발/교육/세미나 (325)
취업/진로/직업/경력관리 (81)
사회/비평/고발 (87)
맛집/숙박/여행지 (67)
블로그/IT (41)
기업/경영/창업 (21)
방송 영상 (3)
가정, 육아 (63)
영화,방송,연예 (58)
유머,쉴꺼리 (13)
건강,운동,명상 (11)
주절주절 (24)
비공개 글감 소재 (0)
  • 13,790,672
  • 3141,311
따뜻한카리스마'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