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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 <동사형 인간>은 백만 부나 팔린 베스트셀러 <이기는 습관>의 전옥표 저자가 쓴 다음 작품이다. 기존 책이 방향성에 대한 주제를 다뤘다면 이 책은 실행 중심의 내용을 다룬 책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런데 판매량을 보면 기존 책에 비해서는 형편없다. 그만큼 ‘이거해라, 저거해라’는 스타일의 명령조 이야기를 싫어하는 세태를 반영하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었다. 물론 그런 종류의 책이 히트하는 경우도 많다.


이 책을 읽는다면 ‘뭐, 특별한 내용은 없구먼.’, ‘현장으로 달려가서 발로 뛰는 모습을 보여주라는 거잖아.’이런 생각이 들 수도 있다.


적합하지 않은 비유도 몇몇 있어서 일부 거부감이 드는 이야기도 있었다. 예를 들어 부지런히 실행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 우유에 빠진 두 개구리를 비유하면서 한 개구리는 움직이기를 계속하다가 지쳐서 결국 포기해버리는 바람에 결국 죽게 되었고, 한 개구리는 지속적으로 움직이다가 우유가 치즈가 되어서 그곳을 빠져 나올 수 있었다는 식의 실례가 그렇다.


이런 인용은 적절치 못한 실례다. 왜냐하면 일단 있을 수 없는 이야기다. 논리적으로나 상황적으로나 적합하지 않다. 이런 이야기들이 실례가 자꾸 반복되어 나타나게 되면 저자가 주장하고자 하는 다른 내용에 상관없이 독자들의 신뢰를 잃어버릴 수 있다. 당연히 저자의 주장에 대한 설득력과 논리력도 찾기 힘들 수도 있으므로 저자들은 적절하지 못한 인용을 삼갈 필요가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나를 포함해서-_-;;; 나도 반성-_-;;;


또 한편으로는 저자 자신의 직접적인 경험을 많이 언급했는데 오히려 이런 실례들은 아주 적합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생생한 현장감이 있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판매량이 현저하게 뒤떨어지는 디지털 매장에서 가장 핵심적인 문제 키워드를 찾아내는 방법이 그러했다.


대개 전자제품 매장은 TV나 냉장고 등의 고가품 판매에 집중하기 마련이다. 그런데 전기밥솥 등의 작은 가전제품을 매장에 많이 배치해서 직접 밥도 해놓아서 고객들이 언제든지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해서 성공한 사례는 아주 적절하고 좋은 것 같았다.


또 한 사례로 매장 직원이 한 고객에게 열심히 20분이나 설명하고 이전에도 방문한 고객이라는 것을 알게 됐다. 그런데 그 고객이 ‘왜 물품을 사려고 했는지, 어디 사는지, 고객의 이름은 무엇인지’ 등을 알고 있는지 직원에게 물어봄으로써 매장에 방문한 고객의 정보조차 파악하지 못하는 점을 짚어낸 현장 중심의 개선 작업은 아주 유용하고 적절한 사례로 보였다. 이러한 사례들이 제법 있어서 개인적으로는 도움이 되었을 뿐 아니라 실제로 그것을 현장에서 적용하고 성과를 낸 부분에 대해서는 존경심이 느껴졌다.


사실 이런 종류의 책에 나오는 이론보다 더 중요한 것은 그것을 내 것으로 만들어 실행했느냐 못했느냐에 달려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 면에서 조직을 바꾸려면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해 나가려는 실행력이 중요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것은 개인도 마차가지가 아닐까. 결국 성과를 내는 동사형 인간이란 부지런히 움직이며 원하는 결과를 창출해내는 실행력 높은 사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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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수우  수정/삭제  댓글쓰기

    성과를 낸다는 그 자체가.. 쉬운건 아닌거죠 ^^: ㅎㅎ; 무한 반성중입니다 ;; ㅠㅠ

    2010.09.07 07:32 신고
  2. 달려라꼴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만고의 진리입니다.
    실천궁행~!! ^^

    2010.09.07 07:47 신고
  3. 옥이  수정/삭제  댓글쓰기

    맞아요...능동적으로.....열심을 다하면 좋은 결과가 있지요..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2010.09.07 07:59 신고
  4. 입질의추억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올해안에 뭔가 성과를 이뤄야 할텐데~ 정말 최선을 다하는것만이 살길인거 같습니다 ^^

    2010.09.07 08:10 신고
  5. mediacsi  수정/삭제  댓글쓰기

    서평을 보고 느낀 것. 블로그 성과를 내보고 싶은 간절한 욕심. 이걸 어떻게 성과를 낼지 카리스마님한테 열심히 배워야겠습니다. 가전매장의 사례는 유용하네요. 두 번 방문한 고객에 대해 고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인지하고 마케팅을 하는 것과 그렇지 않는 것은 천지차이니까요.

    2010.09.07 08:59 신고
    • 따뜻한카리스마  수정/삭제

      블로그내에서 성과를 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근본적으로 자기 체질을 강화하고, 능력을 배양하는 일이 중요하다는 것을 느낍니다^^ㅎ

      2010.09.07 09:18 신고
  6. 저녁노을  수정/삭제  댓글쓰기

    부지런히 움직이고 열심히 노력해야 얻을 수 있는 게 결실이 아닐지...
    가을이 다가오건만 노을이두 별로 한 게 없네요. ㅎㅎ
    잘 보고 가요.

    2010.09.07 09:09 신고
  7. 뜨인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동사형 인간... 어려워요...ㅠㅠ
    생각은 많으나 실행은 못하는...ㅠ

    2010.09.07 09:50 신고
  8. 하랑사랑  수정/삭제  댓글쓰기

    남편 독서통신 숙제해주느라 훍어본 책이네요.
    에혀...직장인도 아닌데 두 달에 한권정도는 남편 숙제해주느라 읽게 되네요 ㅋㅋㅋ
    아는척 무지 하고...
    반갑네요. 간만에 아는책 ^^

    2010.09.07 10:41 신고
  9. 김치군  수정/삭제  댓글쓰기

    부지런히 움직이기만 하고, 그 걸 이용해서 결실을 낸다는게 쉽지 않다는 것을...

    요즘 새삼 깨닫고 있습니다. 미국에 다녀와서 그걸로 또 아웃풋을 내야 하는데..

    할일이 너무나도 많네요 ^^;;

    2010.09.07 11:02 신고
  10. 소박한독서가  수정/삭제  댓글쓰기

    개구리의 비유는 정말 아닌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읽으면 유용할 것 같은 책이군요.
    카리스마님, 오늘도 행복한 날 되세요~^^

    2010.09.07 12:36 신고
  11. 황우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 보고 갑니다.

    2010.09.07 20:37 신고
  12. 모피우스  수정/삭제  댓글쓰기

    목숨 걸고 하면 저는 잘 되던데요...^^* 좋은 글 오늘도 잘 보고 갑니다.

    2010.09.07 23:37 신고
  13. 온스타  수정/삭제  댓글쓰기

    생각은 되는데 실행 하는건 참 어려운것 같습니다. 그게 성과의 결과이기도 하겠지만요
    오늘도 조금 더 행동으로 옮기자 하고 다짐하며.....
    좋은 책 소개 감사합니다.

    2010.09.10 11:59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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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철상의 커리어노트
책을 좋아하는 독자로서 책 이야기와, 동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 삶과 인생, 서른 번 직업을 바꾸며 성장해온 자전적기록과, 평범한 가장으로 살면서 겪고 느낀 삶의 소소한 에피소드를 전한다. 젊은이들의 고민해결사로 따뜻한 세상 만드는데 일조하고픈 커리어코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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